반응형

LLCF(Link Loss Carry Forward)

상, 하단에 위치한 link 상태를 감지하여 회선의 양 끝단의 link를 up/down 시키는 네트워크 기술을 말한다.

쉽게 말해서, LLCF가 설정된 장비를 기준으로하여 위, 아래 link 중 어느 하나가 끊어지면(down state) 나머지 하나의 link도 끊어서 위, 아래 위치된 장비의 경로 설정을 변경(Failover)할 수 있도록 해주는 네트워크 기술이다.

 

아래 그림과 같이 LLCF 설정이 되어있지 않은 상태로 방화벽 상단 switch와의 link가 down될 경우, 하단 switch는 상단의 상황을 알지 못하기 때문에 끊긴 link로 통신을 시도하게 되고 통신 장애가 발생하게 된다.

 

만약 아래 그림과 같이 LLCF 설정이 완료된 상태로 방화벽 상단 switch와의 link가 down될 경우, 하단 switch와의 link도 down 시킨다.

그러면, 하단 switch에서는 link가 down된 것을 알 수 있기 때문에 라우팅 경로를 변경하여 통신을 지속할 수 있게된다.

 

 

 

Failover

네이버 지식백과에서는 '1선 시스템이 장애나 운용 시간 종료로 가동이 중단되면 2선 시스템이 기능을 넘겨받아 운용되는 백업 모드'라고 정의하고 있다.

즉, 장비에 이상이 생겼을 때 이중화 구성이 되어있는 예비 장비로 자동 전환되는 기술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이중화 구성이 되어있는 장비의 경우, 평상시에는 active 장비로만 통신을 하지만 장애 발생 시(active 장비 다운), 대기하고 있던 standby 장비가 active로 전환되어 서비스가 중지되지 않도록 할 수 있다.

 

위에서 설명한 LLCF와 함께 동작 과정에 대해 말하면, 

active 장비에서 장애 발생 시, LLCF 기능을 이용하여 라우팅 경로를 변경 하고 standby 장비쪽으로 트래픽이 흐르게 한다. 그러면 standby 장비가 active로 동작하여 서비스가 중단되지 않고 정상적으로 통신이 진행된다. 

반응형

'기초지식 > 네트워크(업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네트워크 - Load Balancer  (0) 2021.07.08
네트워크 - VPN  (0) 2020.10.01
네트워크 - IPSec, SSL, TLS  (0) 2020.09.27
네트워크 - Tunneling  (0) 2020.09.27
네트워크 - NAT  (0) 2020.09.27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