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방화벽을 네이버 지식백과에서 검색 해보면 '기업이나 조직의 모든 정보가 컴퓨터에 저장되면서, 컴퓨터의 정보 보안을 위해 외부에서 내부, 내부에서 외부의 정보통신망에 불법으로 접근하는 것을 차단하는 시스템'으로 설명하고 있다.

 

좀 더 쉽게 말하면 빙화벽은 성 또는 기업의 출입문처럼 허가된 사람(통신)만 출입을 허용하는 역할을 해서 기업과 IT자산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 시스템으로 설명할 수 있다.

 

장비의 발전 순서는 FW → UTM → NGFW 이며, 각각의 역할은 아래와 같다.

 

# FW(Firewall, 방화벽)

네트워크 보안의 기본이며, 외부→내부 또는 내부외부 접속 시도에 대해 Accept/Deny 하는 시스템이다.

 

# UTM(United Threat Management, 통합 위협 관리 시스템)

방화벽, VPN, IPS, Anti-DDoS, Anti-Virus, Web-Filtering 등 여러가지 보안 기능을 결합시킨 시스템을 말한다.

 

# NGFW(New Generation Firewall, 차세대 방화벽)

FW, UTM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만들어진 시스템을 말한다.

IP와 Port 기반으로 허용/차단하는 FW에서 다양한 보안 기능을 추가한 UTM으로 발전되었지만, 여러 기능을 사용할 때 성능상 문제가 발생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L7 단의 제어까지 가능하도록 NGFW가 등장했다.

 

 

추가) 방화벽의 Routed Mode와 Transparent Mode

1. Routed Mode

- 방화벽이 L3 라우터처럼 동작한다. 

- 인터페이스마다 서로 다른 네트워크 대역이 할당되며, 라우팅 구성이 되어야한다.

 

2. Transparent Mode

- 방화벽이 스위치처럼 동작하며 별도의 네트워크 대역을 설정하지 않는다.

- 인터페이스별 네트워크 대역 설정이 필요하지 않다.

반응형

+ Recent posts